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엘츠! 꼭 학원에서 공부해야하나??? 하는 주제로 글을 써보려고 해요.

저도 사실 아이엘츠 공부하면서 학원......여러군데 다녔답니다.

그런데 학원 다니기 전과, 학원에서 수업을 듣고 난 후, 저의 아이엘츠 성적은 ㅠ 그대로 였다는 슬픈 진실.

왜냐면 제 아이엘츠 성적이...6점 정도였을때라....저의 목표는 이치7이었구요.

 

 

아이엘츠 6점에서 7점 올리기 쉽지 않죠?

저는 나름대로 퇴근하고, 피곤한 몸을 이끌고.....지하철을 타고!! 아이엘츠 유명학원으로 갔었지요..

밤늦은 시간까지 아이엘츠 학원에서 공부했으니...난 정말 열심히 하고 있구나!!

내 이런 노력이 아이엘츠 점수로 나타날꺼야!! 힘들지만 조금만 더 참자!! 하곤 했었어요.

 

그런데.

제가 정말 시간과, 체력을 투자하고도 아이엘츠 성적이 나지 않아서. 뭔가 억울!! 했는데요.

 

곰곰이 생각해보니, 이유가 있었다는거죠.

그래서 여러분께 이 글을 전해드리고 싶어요.

 

꼭 아이엘츠 점수 받으려고 학원가야하나!! 아니다...라는거에요.

그럼 아이엘츠! 독학으로 할 수 있냐??는 문제가 따라오죠?

 

아이엘츠 독학이라...

참 된다 안된다 결론 내기 전에 이 두가지를 비교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먼저 아이엘츠 학원부터.

 

어떤 점을 생각해봐야하나면요,

 

1) 왔다갔다 하는 시간이 들어요. 학원 옆에 사는 사람 아니고서야.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하면 이래저래 1시간 가까이 또는 1시간이 넘을 수도 있어요.

유명한 아이엘츠 학원들이 다 어디 있죠? 강남역 근처죠....여기 교통의 요지! 그러나 너무 사람이 많다보니, 시간이 걸리죠.

 

2) 시간만 드나요? 여러분의 체력은????

아이엘츠는 정말 체력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체력관리가 중요해요. 솔직히 생각해보세요. 여러분, 아이엘츠 공부하면서 좌절하거나, 지치거나 공부 하기 싫거나...그냥 그럴때,, 기분이 안날때!! 왜그런지 아시나요??? 체력방전!!!!

체력이 받쳐주면, 열정이 솟아나는게 사람이에요. (제 경험상 그래요.. 그래서 정말 방전될만큼. 마치 오늘 하루 공부하고 죽겠다!! 는 ?? 태도로 공부하면 안되고요, 하루하루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 - 즉 컨디션관리가 되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야죠)

 

3) 학원에서는 여러분의 실력을 올려주는게 아니에요. 실력을 올리는 길잡이가 되는거에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시간 투자를 해야하는 부분은?

바로바로 '훈련, 즉 연습' 이에요. 그런데, 학원에서는 여러분이 말 한마디라도 연습할 기회가 있을까요....이미 정말 훌륭하신 선생님의 말씀만 듣고 끄덕끄덕한다고 해서 여러분이 그 선생님처럼 되지 않죠.

 

4) 정작, 여러분이 가장 투자해야할 '훈련시간, 연습 시간'이 사라지고 있죠. 왔다갔다 하느라고...수동적으로 강의를 보고 듣느라고.

 

5) 집에서 훈련 따로 하시려면, 체력이 필요한데, 시간과 체력이 많이 쓰였어요.

 

 

6) 공부 환경!! 즉, 훈련 환경! 여러분, 영어는 언어이기 때문에, 스스로 말을 해보고, 고침을 받고를 반복해야하거든요. 그런데 조용한 자습실에서 이 부분이 해결이 되지 않을거에요.

 


그럼 독학이냐!

저는 독학이 나쁘다고 생각안해요. 독학을 하는데 장점이 있다면,

 

1. 아이엘츠 학원을 가는데 왔다갔다 하지 않아도 되어서 시간과 체력이 세이브 되죠.

2. 그런데 어떻게 공부해야하는지 막막할 수 있죠, 이럴때 아이엘츠 인강을 활용할 수도 있겠구요^^

 

그런데 주의점들이 있어요.

아이엘츠 독학을 성공적으로 해내려면, 즉 아이엘츠 독학으로는 안되겠다~~~ 흙...이런 결론 안나려면 아래의 주의점을 살펴보세요.

 


3. (핵심) 방에서 공부해야한다. 독서실 노노!! 커피숍? 노노!!!

여러분이 자유롭게 누구 눈치 안보고, 큰 소리로 떠들떠들~~ 하고

어색한 영어 발음과 강세를 고쳐보려고 반복해도, 눈치 보이지 않고 민망하지 않을 환경이 필수입니다. 필수.

 

조용한 자습실이나 독서실에서....시간낭비 는 이제 그만...

당당하게 어색한 나의 영어발음을 큰 소리로 반복 할 수 없다면,

그냥 내 방에서 왔다리 갔다리 걸어댕기거나, 춤을 추며? ㅋㅋ 입으로 큰 소리로 반복 반복 해보세요.

가만히 앉아 있을 필요도 전혀 없어요.

 

벽에 스크립트 붙혀놓고, 읽고 다른 방 빙빙 돌면서 말로 해보고.. 뭐 이런 방법도 좋구요.

 

 

커피숍에서 작게 종알 종알 하지 말구요.

그냥 방에서 큰 소리로 하시는게 최고에요!!


4. 아이엘츠 스피킹과 아이엘츠 라이팅은 교정을 받아야 하므로 이부분에서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야한다. (정말 중요해요.)

아이엘츠 스피킹은 독학이 될 수 없죠, 왜냐? 언어는 혼자 하는게 아니니까요. 상대방과 대화를 하면서 틀린 부분을 그 때 그때 지적 받아야만, 깨닫고 고치죠.

? 게다가 우리가 머리로는 알아도 입이 모르는 부분이 문제에요. 머리로는 아는 문법인데, 단어인데 정작 입에서는 다르게 나오고, 입이 안떨어져요.

이것도 실제 적인 대화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즉, 아이엘츠 화상영어를 통해서, 매일 2시간에서 3시간씩, 반복적인 훈련이 필요하죠.

혹, 아이엘츠 전화영어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있는데, 아이엘츠 전화영어를 제가 추천안하는 이유는 뭘까요? 슈퍼잉글리쉬에서도 아이엘츠 전화영어 하면 되는데 안하고 있잖아요. 왜그럴까요?

 

왜 꼭 아이엘츠 화상영어만 제가 추천할까요?

 

1) 아이엘츠는 꼭 상대방의 얼굴을 봐야하기 때문이에요. 여러분들도 시험관과 일대일로 만나죠. 컴퓨터로 하는 오픽이나 토플과는 다른 긴장감이 생기는 이유죠.

2) 채팅창을 통해서, 선생님께 타이핑으로 교정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이 두가지가 핵심이에요.


5. 아이엘츠 리딩과 아이엘츠 리스닝은 독학이 충분히 가능하다.

이 두 과목을 독학으로 하는게 오히려 더 빠를 수 있어요.

물론 문제 유형이라는게 있어서 어떤 요령이 궁금하다 싶으면, 인강을 활용할 수 도 있겠지만,

좋은 교재를 선택하신다면? 그런 아이에츠 문제 유형에 대한 설명은 다 나와요^^

초보라면 Get Ready for IELTS 시리즈,(Collins)

아이엘츠 고득점 목표라면 Reading for IELTS, Listening for IELTS (Collins), Cambridge IELTS 시리즈

실력 관계 없이 보충해야하는 부분 Vocabulary for IELTS, Grammar for IELTS (Collins)

 

특히 아이엘츠 리딩은 독학으로 1개월만 하셔도 점수가 많이 올라요.

(무슨 약장수? 처럼 과대광고 같나요?? 저도 아이엘츠 리딩이 6에서 7 왔따갔따 하면서 불안할때, 맘잡고 공부해본 방법이에요.

이 방법으로 1개월 했나? 8점에서 8.5로 올라버렸어요....)

요 방법은 길어서, 제가 새로운 포스팅으로 설명드릴게요.


아이엘츠 리스닝은 정말...어려워 하시는 분들 많나요? 그래도 쉽지 않나요? 다른 과목들에 비해서...

사실 이건 아이엘츠 스피킹이 잡히면 그냥 되는 과목이라, 따로 공부를 한다기 보단, 아이엘츠 스피킹을 잡고 나서 집중력을 기르기 위해, 하루에 테스트1개씩만 풀었는데도... 8-8.5까지 나오더라구요.

 

 

 

*근데 여러분 리딩이나 리스닝에서 8-8.5 나오는게 뭐 좋은게 아니에요. 뭐하러? 저 점수 되도록 아이엘츠 졸업 안하고 남았나요...??ㅠㅠ

아이엘츠 라이팅에서 점수가 안나와서 자꾸 공부 계속 하다보니, 다른 과목만 점수 올라갔던거에요. 그래서 아이엘츠 리딩과 리스닝을 첨에 공부하지 말라는거에요. 어차피 다른 과목이 발목잡는거지 (아이엘츠 스피킹이나 라이닝) 저 두 과목은 스피킹이나 라이팅 오르면 저절로...(쓸데없이?) 많이 오르거든요.

그냥 목표점수 따악!! 받고 졸업하고, 그 다음 일을 하시는게 최고~~!! (공부순서 아이엘츠 스피킹->라이팅->리딩->리스닝)

 


결론은,

시간과 체력을 아끼시구요,

아이엘츠 리딩과 리스닝에 있어서는 정말, 독학도 좋은 방법이지만, 아이엘츠 스피킹과 라이팅은 실시간 교정, 매일 2-3시간의 훈련이 필수라는 점이에요.

여러분이 가진 자산, 수강료, 시간, 체력! 잘 분배하셔서,

과목별로 가장 효과적인 공부법을 채택하세요.

 

그냥 남들이 가니까.. 가야하나보다.. 하고 아이엘츠 학원에 등록하기 보다는,

과목별로, 내가 필요한 부분을 찾을 수 있는 공부전략을 짜보심이 어떨까요?

 

 

다음 포스팅은 꼭 아이엘츠 리딩 1개월만에 정복해버리기 포스팅을 해야겠어요.^^

오늘 하루도 저의 포스팅 읽으시면서 저의 진심과 정성을 느껴주시길 바래요^^


 

슈퍼잉글리쉬 아이엘츠

아이엘츠시험 전문 온라인어학원

super-english.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