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엘츠 점수 6.0 에서 7.0으로 올리기위한 공부방법!

​안녕하세요.

오늘도 열공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아이엘츠 점수가 현재 6.0이시고 고득점인 7.0으로 올리고 싶은 분의

 

질문내용으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선생님 올해 시험을 4번이나 봤는데..

아이엘츠 점수가 계속 overall 6.0에서 벗어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꼭 7.0이 필요한 상황인지라 온라인 학원, 오프라인 학원 모두 수강했는데도

점수가 생각보다 오르지 않아, 고민이 많습니다.

계속되는 6점의 점수 굴레에 한편으로는 포기하고 싶지만, 그럴 수는 없고..

거기다 직장도 다니고 있어서 저녁시간에만 공부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점수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변]

직장 다니면서, 시험 준비한다는 게 참 만만치 않죠.

​저도 아이엘츠 점수 Each 7.0 준비하면서 학원 거의 다 가보고, 온라인 강의도 많이 들었었죠.

가장 직접적으로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 화상영어까지. 해 볼 건 다 해본 것 같습니다.

포기하고 싶지만, 목표가 있기에 그럴 수도 없고.. 저에겐 애증이였달까요?

제 예전 상황이 질문자님과 비슷한 상황이었던 거 같아요

그렇기에 더욱 응원 드리며,

현재로썬 직장과 같이 병행하시는 만큼, 더욱 스마트하게 준비하는 것!

그 공부방법이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사실 아이엘츠 점수 5점 과 6점은 만들기 어렵지 않은 점수입니다.

 


​그런데, 6.0에서 7.0으로 가려면, 의외로 점수가 변동이 안되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0이라는 수준에 대한 우리의 기대치와 시험관의 기대치가 다르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원하는 아이엘츠 점수를 받기 위해선 시험관이 기대하는 그 수준을 알아야 하고, 그에 맞게 준비해야 하겠죠? 지피지기이면 백전백승이니까요.

리스닝과 리딩에서 7.0을 받으려면 40문제 중에 30개를 맞춰야 하고,

​스피킹과 라이팅의 경우 band descriptor라고 불리는 세부 평가항목에 대한 기준을 잘 알아야 합니다.

​어떻게 대답하면 6.0이 되는지, 어떻게 해야 7.0이 나오는지 상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아이엘츠 점수 6.0과 7.0을 알기 쉽게 비교해보자면

스피킹 평가항목

Fluency and coherence - 6.0과 7.0은 둘 다 유창하지만,

6.0은 한말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고, 물 흐르듯이 조리 있게 가지 못하고 문장과 문장을 매끄럽게 연결해 주는 discourse maker의 사용이 적거나, 반복적입니다.

Lexical resource - 6.0은 좀 더 평범하고 구체적이지 못한 단어들의 사용이 많고,

7.0은 이디엄이나 주제와 관련된 단어들이 많이 나오죠.

Grammatical range and accuracy - 문법 실수는 7.0은 error -free라고 보시면 되고 아주 마이너한 것 1번 정도의 실수는 넘어가 줍니다. 반면에 6.0은 시제 등에서 문법 실수가 많습니다.

실수 여부만 보는 것이 아니라, 문법을 얼마나 '활용' 할 수 있는지, simple sentence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complex sentence, compound sentence를 잘 활용합니다. 어쨌든 포커스는 얼마나 매끄럽고 정확하게 문법 사항들을 활용하는가입니다.

​Pronunciation - 6.0은 7.0보다, 인토네이션이나 강세가 좀 부족합니다.

7.0은 원어민 같은 발음은 아니지만, 강세와 발음, 인토네이션이 잘 되어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혼자서 스피킹 답안을 외우거나 준비하는 것이 아닌, 발음과 강세까지 체크해 주는 화상영어가 효과적입니다. Pronunciation 도 스피킹 채점에서 다른 부문과 동일한 25%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잘 준비하셔야만 7.0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팅 평가항목

Task response (Task 2), Task achievement (Task 1)

사실 우리가 간과하는 부분에서 점수를 잃습니다.

아이엘츠 점수에 반영되는 중요한 부분인데, 우리가 그냥 무심코.... 실수하고 점수를 잃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잘 챙겨주기만 하면 점수가 올라갑니다.

라이팅에는 instruction이 있습니다. 우리 보고 뭐를 하라고 하는 부문이죠.

그 하라는 것을 다 해야 합니다.

쓰라고 하는 주제에 맞는 에세이를 써야지, 대충 비슷한 주제로 글을 쓰면 여기서 점수가 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토픽이 나오고>

Motorways help people travel quickly and cover long distances but they also cause problems. What are the problems and of motorways and what solutions are there?

- 고속도로는 사람들이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도록 돕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들을 또한 문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문제들은 무엇이며 어떤 해결책들이 있을까요?

Give reasons for your answer and include any relevant examples from your own knowledge or experience.

Write at least 250 words

대답에 이유들과 지식 또는 경험으로부터 나온 관련된 예시를 포함하세요. 라고 하는 Instruction 이 나오죠.

그렇다면(점수를 잘 받고 싶으면) 반드시,

우리의 Focus는 problems and solutions이고,

내 대답의 근거 (이유들)와 지식 또는 경험에 기반한 예를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토픽에서 기반하고 있는 전제,

즉 고속도로는 사람들이 먼 거리로 빠르게 이동하도록 돕는다는 Fact와,

그럼에도 문제점들이 있다고 하는 fact를 인정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 해결책을 써야 하는 것이죠.

 


그렇지 않고

고속도로의 장단점이나, 고속도로가 더 많이 건설되어야 하느냐 줄어들어야 하느냐고 하는 다른 포인트로 글을 쓰면 이 부문에서 점수는 떨어지겠죠?

너무나 쉽게 점수를 얻을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문이기에, 조금 길게 썼습니다.

이 밖에도

Cohesion and coherence

Grammatical range and accuracy

Lexical resource를 평가합니다.

​6.0은 문법 실수, 제한적인 단어 사용, 문장의 응집력이 좀 떨어집니다.

아이엘츠 점수 7.0은 문법 실수 없고 다양한 문장들, 주제와 관련된 단어,

연결 어구들의 효과적인 사용이 되겠죠.


​자 그럼 이렇게 해야 하는구나! 알았는데요.

어떻게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할까요.

직장 다니면서 아이엘츠 시험은, 시간 싸움이고, 아주 효율적인 시간 배분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것을 실제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기본 체력이 중요합니다.

[1] 리스닝

리스닝은 아침 일찍 시험을 보고, 집중력이 중요하므로,

매일 일어나자마자, 30분만 실제로 테스트를 매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리스닝에서 내가 지금 아이엘츠 점수가 6.0이 나온다는 전제로요.

(6.0이 안 나오면 Get ready for IELTS 인강으로 기본을 다지고 실전으로 가는 것이 지름길입니다 - 1개월 소요)

틀린 부분만, 집중해서 리뷰하되, 정확하게 다음에는 안 틀리도록 외워줄 부분은 외워야 합니다.

다른 부분도 다 볼 필요는 없습니다.

키워드를 잘 파악해서 듣고, 키워드 다음에 나오는 단어를 잘 캐치해야 하죠.

이걸 잘하려면 유의어, 유의어 표현들을 알아야 하는데요,

지금 많이 모른다고 단어집 사서 유의어 외우면 안 되고요,

문제 풀면서 알아가는 유의어들 놓치지 말고 외워주시면 된답니다.

 


[2] 스피킹, 라이팅

매일 화상영어 50분 각각 (총 100분이죠) 유지해 주세요.

아이엘츠는 시험이기에, 힘들지만 그래도 지속적으로 집중적인 연습으로 확! 점수를 도달 시켜서 받아내야 한답니다. 직장 다니면서 매일 100분, 부족하면 토요 집중반까지, 할 수 있는 만큼 완전한 영어 트레이닝 환경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슈잉의 스피킹은 단순히 실전 토픽으로 연습하고 오류를 수정하는 과정이 아닙니다.

bans descriptor에 기반한 강약점 분석을 토대로, 시험관의 모범답안을 통한 단어 표현의 업그레이드,

목표하는 아이엘츠 점수를 받기 위한 나만의 모범답안 작성 및 실제 시험과 동일한 환경에서의 연습이 이뤄집니다.

 

 


라이팅의 경우,

남다른 표현들이 담긴 모범 에세이, 그리고 그 모범 에세이를 4가지 평가 기준으로 세밀하게 분석한 내용까지 살펴보면서, 에세이 겉핥기가 아닌 완전한 해부가 가능하답니다.

결국, 어떤 토픽을 만나든, 빠르게 아웃 라인을 잡고, 잡은 아웃 라인 고~대~로 벗어나지 않게 쭉 쓸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시간도 엄청 절약되고, 구조가 탄탄한 에세이가 나오게 되죠.

모범 에세이를 통해서 sign posting words, 주제별 vocabularies는 물론

정말 남다른 lexical resource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시험을 볼 때는 자기 실력을 100% 발휘해야겠죠.

비싼 시험비 그냥 낭비하지 말고 시험 전에는 슈잉의 모의테스트를 통해서

시험관의 세부적인 리포트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아이엘츠 점수 6.0을 벗어나 7.0으로 가는 것은 중급을 벗어나 상급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이 간극은 꽤 넓기에 달성하기에는 어렵지만,

달성하고 나면 굉장히 가치 있는 내 영어실력을 만들어 줄 거예요.

 

크게는,

[1] 체력관리: 충분한 수면 및 영양섭취

[2] 정신무장: 긍정적인 자기암시 (무한 긍정 에너지 충전, 걱정 절대 하지 않기)

[3] 실천: 합리적인 계획을 세우고 하루만 생각하며 실천하기, 80-90% 달성해도 칭찬하기, 화상영어 수업은 빠지지 않기.

세부적으로는,

[1] 아침에 리스닝 하기

[2] 리딩은 시간이 되면 매일, 아니면 월 수 금, 아니면 주말만 위의 방법대로 실천해보기

[3] 스피킹, 라이팅은 화상영어로 트레이닝

 


아이엘츠 스피킹 TIP

스피킹에서 아이엘츠 점수 7.0을 만들려면,

현재 나오는 토픽에 대해 자신감이 생길 만큼 완벽하게 내용적인 준비를 마치기

선생님과 했던 토픽들을 반복하면서 스피킹 퍼포먼스의 완성도 높이기

내 답안을 핸드폰에 녹음해서 매일 출퇴근 시 반복해서 듣기 (하루에 1세트씩)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