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른과목은 괜찮은데 유독 아이엘츠 스피킹만 점수가 안나온다면??

 

안녕하세요~^^

다들 건강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날씨가 더워지면서 안그래도 답답하던 마스크가 더 답답하게 느껴지는것 같네요 ㅠㅠ

하지만 건강과 주변사람들을 위해서 꼭 마스크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다른과목은 괜찮은데 유독 아이엘츠 스피킹에서 점수가 나오지않는 분의 상담내용으로 포스팅을 진행해보려고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자세히 포스팅해보도록하겠습니다~!

 


수험생분의 질문

안녕하세요!

아이엘츠 스피킹 성적이 안 나와서 질문드립니다.

지금까지 한국식 영어공부만 해왔고,

공부를 따로 하지 않고 쳤던 성적은 Reading 8.5 Listening 8 Writing 6 Speaking 4.5 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급하게 전 부분 점수가 5.5 이상이 되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위 안내드린 점수를 받은 이후에도 영어 공부를 꾸준히 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력 향상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Speaking 만큼은 5.5 이상을 받을 수 있을지 확신이 없습니다.

 

이 상황에서 제가 드리는 질문은 다음과 같아요.

1. 아이엘츠 스피킹 5.5 이상을 받을 수 있는 실력이 되는지 실제 시험을 치지 않고 테스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2. 점수가 더 필요하지도 않고 딱 5.5만 받으면 되는데, 이 경우에 저에게 가장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안녕하세요, 공부를 따로 하지 않았는데도, 리딩과 리스닝에서 고득점을 받으셨네요.

그렇지만, 필요하신 점수를 생각해 볼 때,

현재, 기본 영어실력이 상당하신데도 아이엘츠 스피킹이 4.5라는 점수가 나와서 고민되는 상황이네요.

라이팅이 6점이 나오는데, 스피킹에서 점수가 유독 낮은 것은 아마도.

유창성 및 질문에 대한 답변 준비가 되지 않아서가 클 거예요.

사실 이제까지 한국식으로만 영어공부를 해오셨다고 말씀 주셨는데요.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아무리 단어, 문법, 리딩, 리스닝 공부해도

스피킹은 '따로'해주지 않으면 절대 '저절로' 늘지 않거든요.

 


한국식으로만 영어공부한 것 - 눈으로, 엉덩이로 머리로만-은

사실 영어에 있어서 '스피킹' 공부는 거의 하지 못한 셈이 되는 것이라.

지금이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 정말 단기간에 바짝 준비가 필요하답니다.

아이엘츠 스피킹 5.5라는 점수는 그냥 6점이다!라고 생각하시고 준비하셔야 해요.

원래 5.5는 5점과 6점의 중간이 아니라,

6점의 실력인데, 6 주기에는 뭔가 모자란다 싶을 때 주는 점수거든요.

2% 부족한 걸 할 때요.

(물론 스피킹과 라이팅에서의 이야기이고, 리딩 리스닝은 정답의 개수로 채점이 되고요)

다른 부분은 '준비 안 하고도' 5.5 이상은 넘었기에,

그냥 남은 기간 동안 '스피킹'에만 올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아이엘츠 스피킹 4.5 받으신 분들 중에 리딩, 리스닝 8점 이상 받으신 분은 못 본 것 같아요.

저는 절대로 나중에 바짝하면 되지 않을까요 라는 질문에, 네 그래도 됩니다.라고 말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그 러 나

질문자님은 정말 특수 케이스로^^;; 영어실력이 좋은 상황이라 지금 바짝 하면 정말 된다는 상황이죠.

목표 점수 자체가 이치 5.5인 상황에서 리딩 리스닝은 이미 8점은 쉽게 넘으시고

라이팅도 안정적으로 6점을 하나도 준비하지 않은 상태로 받으셨기에. 가능하답니다.

*다른 분들이 혹시 이 사례를 보시고, 리딩 리스닝 먼저 준비하고 나중에 스피킹 바짝 해야지.라고 생각하시면 정말

아니 아니되는 상황이라는 점 혹시나 해서 말씀드립니다.*

리스닝, 리딩에서 8점을 받으셨다면, (거듭 강조하지만 시험 준비 하나도 안 하고)

오래전부터 열심히 영어공부를 많이 많이 하셨다는 점이 확실하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렇기에 빨리 목표 달성하려면, 아이엘츠 스피킹 부터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일단 아이엘츠 스피킹을 바짝 하실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면 정말로 반드시 화상영어로 하셔야 해요.


영어로만 듣고, 영어로만 대답하고, 영어로 피드백 및 교정을 받고, 교정본을 연습하고

다시 한번 말해보고 교정 받고의 과정이랍니다.

지금은 실전 토픽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원어민이더라도, 시험 준비 안 하고 보면 스피킹에서 7.5점 나온답니다. (평균적으로)

실전 토픽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요. 영어적 준비는 물론이지만, 내용적 준비요.

뭐 한국어로 논술 또는 면접을 봐도, 질문에 대해 준비는 하고 가듯,

실전 토픽에 대한 준비를 하셔야 하니, 바로 실전반으로 가시고요.

실전반에서 파트 1,2,3, 각 질문에 대해서

어떤 대답을 할 것인지, 그리고 입으로 반응이 나오도록 매일 연습 +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매일 가능하면 하루에 4시간씩 연습해 주시면 그래도 한 달이라는 시간이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못해도 두 달이면 가능할 거라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준비해야 할 파트 2 질문만 50개가 넘고, 그에 따른 파트 3를 준비하셔야 하기에,

또 머리로 아는 것은 아이엘츠 스피킹 인터뷰 상황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기에

한 달 또는 두 달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제대로 준비를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 아이엘츠 스피킹 실력 예측에 대해서는, 화상영어 수업을 해보시면, 선생님이 어느 정도 평가를 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선생님들은 시험관보다 1-1.5 정도 후하게 점수를 주는데요,

실제 시험이 아닌 어느 정도 편안한 상황이기에 수강생분이 더 잘 대답하는 경우도 있겠고, 또 선생님이 학생을 볼 때 주관적으로? 좀 더 우호적으로? 평가하는 경향도 있답니다. 감안하셔서 선생님의 예측점수에서 빼기 1 또는 빼기 1.5를 생각해보세요.

2. 그런데, 위의 점수 예측은 사실 의미 없답니다. 실제 그 상황에 가서 잘해야 하는 것뿐이기 때문이죠.

3. 어쨌든 지금은 스피킹에 올인! 하고, 눈으로 머리로, 엉덩이로 공부가 아닌, 입으로 연습 + 교정 + 교정본 입에 붙이기만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시험 준비하실때에 도움이 되는 최신 아이엘츠 자료실을 소개해드리며 마치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엘츠(IELTS) > IELTS자료실 > 슈퍼잉글리쉬 아이엘츠

아이엘츠 모의고사, 상세레포트 (By 시험관)

www.super-english.co.kr

댓글